2030 재테크방법, 재테크종류 - 적금 풍차돌리기, 리셀, 아트테크, 레테크 [돈버는 방법]
전례없는 금리 인상이 지속되는 가운데, 재테크에 관심 많은 ‘2030’ 세대들은 이제 고금리를 상수로 놓고 투자법을 고민합니다. 고금리 환경을 최대한 활용해 ‘폰돈’을 굴릴 수 있는 다양한 틈새 투자 방법을 고민하는 모습이 눈에 띕니다. 재테크의 고전격인 ‘풍차돌리기’를 활용하거나, 소액으로 할 수 있는 미술품 투자 등에 눈을 돌리는 모습입니다.
지난 25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통화정책방향회의를 열고 현재 기준금리를 연 2.25%에서 2.5%로 0.25%포인트(p) 더 올렸습니다.
또 한번의 금리인상을 두고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2030세대들 사이에서 ‘놀라움’의 기류를 찾아보기는 어려워 보인다. 되레 ‘금리인상’을 상수로 받아들이고, 앞으로도 금리가 오를 수 있다는 점을 가정하면서 푼돈을 목돈으로 만들 수 있는 각종 재태크팁들을 공유하는 분위기다. 재테크 카페나 블로그 등에서는, 금리 인상기 소액의 적금을 통해 목돈을 만드는 ‘적금 풍차돌리기’ 방법 등이 재부상하고 있다.
2030 재테크방법, 재테크 종류 - 적금 풍차돌리기 [돈버는 방법]
매월 새로운 예적금 가입을 통해 목돈을 돌리는 재테크 방법이다. 가령 매달 30만원을 납입하는 6개월짜리 적금을 든다고 가정할 때 매달 새로운 소액 적금을 하나 더 들어서 납입액을 늘립니다. 이후 첫번째 적금이 만기되는 7개월차부터 순차적으로 목돈을 거둘 수 있습니다. 재테크 카페 등에서는 이같은 적금 풍차돌리기에 대한 기본 정보 공유는 물론, 후기 등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은행권의 예적금 금리 경쟁이 불붙으면서, 매달 새로 가입할만한 만기가 짧고 금리가 높은 적금 상품 정보 등을 공유하는 분위기도 활발합니다.
적금 풍차돌리기 장점 적금 풍차돌리기는 목적을 가지고 누구나 손쉽게 큰돈을 벌 수 있는 매력이 있고, 처음에는 1만원 정도의 적은 금액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저축은 자연스럽게 저축에 대한 목표의식으로 이어지고 해지 위험을 줄여 저축 실패에 대한 우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예금금리가 낮은 시대에 복지상품 가입이 쉽지 않고, 직접 적금 풍차돌리기를 돌리면 만기 후 재입금하면 연복리와 비슷한 상품구조를 만들 수 있다는 기대도 할 수 있습니다. |
적금 풍차돌리기 단점 적금 풍차돌리기의 목적은 큰 돈을 벌기 위한 것이지만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직 저축 개념이 부족한 20대의 경우 적금 통장 관리가 어려울 수 있고, 혜택과 돈을 만족스럽게 누리려면 최소 1년 6개월이 소요되기 때문에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또한 적금 풍차돌리기의 경우 마지막 적금을 할 때 늘어난 납입금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2년 후부터 적금 가입 주기를 다르게 잡고, 처음 2년간 풍차를 돌릴 때는 100% 적금으로만 돈을 굴리고 2년 후 풍차를 반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현재 기준금리가 상승하고 있는 만큼 최대한 기준금리와 우대금리의 변동성을 받을 수 있는 본거래에서 진행하기에 유리한 입지를 가질 수 있습니다. |
2030 재테크방법, 재테크 종류 - 리셀 [돈버는 방법]
MZ세대를 중심으로 핫한 재테크방법으로 부상하고 있는 리셀은 다시 판다는 의미로 희소가치가 높은 제품을 되팔아 이윤을 창출하는 방식의 재테크방법입니다.
리셀 시장은 대표적인 품목 스니커즈를 필두로 다양한 수집 품목으로 확장되며 자생력을 가진 재태크 시장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희소성이 있는 제품을 구매하고 되팔아서 수익을 올리는 ‘리셀’을 보조 재테크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경우도 있다. 명품이나 운동화 브랜드 같은 ‘리셀’에 그치지 않는다. 최근에는 주요 패션 브랜드의 시즌 상품이나 가방 등 잡화, 드라이기 등까지 ‘리셀’ 투자 범위가 상당히 넓어졌다.
직장인 A씨(30세)는 최근 패션브랜드에서 ‘품절’을 반복했던 인기 가방을 통해 쏠쏠한 이익을 남겼다. 그는 “운동화쪽은 유명하지만 사실 디자이너 브랜드든, 주요 패션 브랜드든 그런 쪽 상품이 쏠쏠하다”라면서 “인기 아이템들은 금방 품절이 되기 때문에 미리 선점해서 중고 플랫폼을 통해서 마진을 조금씩 남기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패션 뿐 아니라 특정 브랜드의 헤어 드라이 세트 등도 ‘리셀’의 주요 아이템으로 떠올랐다.
2030 재테크방법, 재테크 종류 - 아트테크, 미술품 재테크 [돈버는 방법]
최근에 아트테크, 미술품 재테크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
아트테크는 원래 선진국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최근 국내 미술시장의 급성장에 따라, 한국에서도 활발해지고 있는 재테크 방법이에요.
부자들만의 전유물 그들은 그것이 그들만의 리그라고 생각했습니다. 아트테크는 이제 20대의 재테크 방법입니다.
하나의 재테크방법으로 참여하는 것이 추세입니다.
금리의 오르내림에 영향을 덜 받는 예술품 등 투자에 도전하는 분위기도 읽힌다. 이른바 아트테크(아트+재테크)다. 특히 최근에는 작품을 ‘공동구매’해 소유권을 나눠 갖고, 해당 작품의 가치가 오르면 자신의 소유권만큼을 매각할 수 있는 아트테크 플랫폼 등이 등장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직장인 B씨(32세)는 “대부분 자산은 현금화해서 예적금에 넣어뒀고, 나머지 소액자산을 활용할 방법을 찾다가 알게 됐다”면서 “단독 고가로 미술품을 구매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괜찮은 접근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2030 재테크방법, 재테크 종류 - 레테크, 샤테크, 롤테크 [돈버는 방법]
레테크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킨 레고는 판매기간이 경과한 모델은 아무리 수요가 많아도 생산을 중단합니다. 그래서 희소가치가 높아진 레고의 제품들은 가격이 오르게 됩니다.
희소성에 투자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경제활동으로 레테크는 이런 제품을 되파는 재테크방법의 하나입니다. 샤테크(샤넬+재테크), 롤테크(롤렉스+재테크) 또한 희소성에 투자하는 재테크방법 입니다.
댓글